학술자료 식물도감
                       풀잎통신 자료발간

      조사연구활동
전체보기

학술자료

식물도감

 scientific data
학술자료 ♣♧
 
작성자 심봤다
작성일 2007-03-19 (월) 11:35
ㆍ추천: 0  ㆍ조회: 5531      
IP: 221.xxx.217
지도로 본 생태정보 - 양주시(경기개발연구원)
지도로 본 생태정보 - 양주시
<script language=JavaScript> </script> <script language=JavaScript1.1> </script> <meta content="MSHTML 6.00.2900.3059" name=GENERATOR>
양주시는 경기도 동북내륙권에 위치하며 동은 포천, 남은 의정부, 북은 동두천과 연천군, 서는 고양시, 파주시와 접하고 있으며 서울과 인접한 지역으로 공간적으로는 서울에서 28㎞, 수원에서 64㎞, 인천에서 93㎞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자연환경은 남부는 장흥면의 만장보(740m), 도봉산(716m)을 중심으로 산간지대로 형성되어 있으며, 북부는 구릉지로 형성되어 있고 동측은 천보산맥이 병풍처럼 둘러싸고 있다. 도락산(41m)과 불곡산(361m)을 중심으로 환형의 대규모 평탄지가 형성되어 있다.
양주시는 경기북부지역의 분수령으로 주요하천의 발원지이며 주요수계는 중심하천인 신천과 서쪽의 곡릉천, 남측의 중랑천 수계로 분리할 수 있으며, 신천은 동두천시를 통해 임진강으로 유입되며 중랑천은 의정부시와 서울을 통해 한강으로 흘러가며 곡릉천은 고양시를 통해 한강하류로 유입된다.

양주시 생태계 현황
생태계란 생물과 그것을 둘러싸고 있는 무생물이 서로 관계가 없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조직체로써 서로 유기적인 연결을 형성하는 것을 뜻하며, 생태계를 구성하는 생물요소에는 생산자, 소비자, 분해자가 있어야 한다.
양주시 생태지도는 관내 생태권역 중 주요 산을 중심으로 총 8개의 육상생태계 권역(도봉산, 계명산, 노고산, 감악산, 불곡산, 도락산, 천보산, 칠봉산)과 4개의 주요수계(곡릉천, 문산천, 신천, 중랑천)에 대한 하천생태계 총 11개 지점의 현장조사 결과와 기존의 양주시 생물상 자료를 토대로 대표적인 생물상에 대해 조사지점별 분포현황을 지도로 작성하였다.
양주시 생태지도


포유류
양주시 일대에서 확인된 포유류는 17종이며 도락산, 불곡산, 칠봉산, 천보산 일대지역에서 조사된 종은 10종, 감악산 지역에서는 12종, 노고산 지역에서는 15종, 계명산, 도봉산에서는 9종이 확인되었다. 대표적인 종으로는 야생개, 야생고양이, 멧토끼, 집쥐, 너구리, 고라니, 대륙족제비, 다람쥐, 흰넓적다리붉은쥐 등이 있다.

조류
양주시 일대에서 확인된 조류는 모두 78종으로 조사되었고 종수는 지역별로 보면 도락산, 불곡산, 칠봉산, 천보산 일대지역이 50종, 감악산 지역이 61종, 노고산 지역이 53종, 계명산, 도봉산 지역이 46종으로 감악산 지역에서 가장 다양한 조류 종이 발견되었다. 대표적인 종으로 멧비둘기, 쇠박새, 까치가 매회 모든 조사지역에서 관찰되었고, 그 이외 흰뺨검둥오리, 꿩, 딱새 등도 매우 빈번히 관찰되었다. 개체수가 비교적 많이 관찰된 종은 멧비둘기, 참새, 까치이고, 법적보호종 및 주요 종으로는 말똥가리, 새매, 황조롱이, 새홀리기 등이 있다.

양서류
양주시 생태계 조사를 통해 출현한 양서류 대부분은 우리나라 중부 내륙지역에서 흔히 출현하는 일반적인 종들로 산개구리, 참개구리, 청개구리, 옴개구리, 도롱뇽, 꼬리치레도롱뇽, 무당개구리, 두꺼비 등이 풍부하였다.

파충류
파충류는 법적보호종인 천연기념물과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 동.식물에 속하는 종의 출현은 없었고, 중부 내륙 산간지역에서 흔히 출현하는 일반적인 종들로 아무르장지뱀, 유혈목이, 살모사, 도마뱀, 누룩뱀, 쇠살모사, 무자치, 능구렁이, 까치살모사, 장지뱀 등이 풍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어류
조사지점에서 나타난 출현 어종 중 한반도 고유종(한국특산종)에 속하는 종은 왜매치와 얼룩동사리 2종으로 전체 출현종의 9.1%로 매우 낮은 편이며, 국외에서 도임된 어종으로는 향어(유럽잉어), 떡붕어, 파랑볼우력(블루길), 큰입우럭(배스) 등 4종(18.2%)이며, 이들 어종은 대부분 정수역인 농업용 저수지(기산저수지와 효천저수지)에서 출현하였다.

저서생물
저서무척추류는 수서곤충류로써 하루살이목이 12종(26.7%)로 확인되어 가장 많은 종이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파리목이 10종(22.2%), 날도래목과 잠자리목이 각각 6종(13.3%) 등의 순으로 확인되었다.

옥진아 | 기획조정실 GIS팀 책임연구원 oja6473@gri.re.kr

 
 

[10456]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대주로 107번길 139-43다동  ☎ 사무처 031-967-4774 / 연구소 070-4252-4773   
 Copyright ⓒ ecokorea.or.kr                ecoguide1@hanmail.net       인트라넷           오시는 길